본문 바로가기

낚시종류 및 채비법

찌낚시입문 구멍찌 / 막대찌 채비법

찌낚시입문하시는분들 낚시를 시작을하려면 채비를해야겠죠?

그 채비법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처음에는 저도 사진을 찍어놓고 보면서 채비를 했어요ㅎㅎ

제가 알기쉽게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알려드리기전에 ! ! !

 

낚시하는곳이 어디냐에따라 채비가 달라지니 그것부터 알려드릴게요

보통 채비는 구멍찌 채비와 막대찌채비가 있어요

구멍찌는 갯바위 즉! 위에서 아래를 쳐다보고 낚시를 하는장소일때 구멍찌를 한다고 생각하시면되고요

막대찌는 바다와 육지가 평행곳에서 막대찌를 사용한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이해를 돋기위해 반대로 생각을해보세요~

갯바위에서 막대찌를 사용하시면 시각적으로 어떻게보이겠어요??

위에서 아래를 쳐다보니깐 동그랗게 작게 보이겠죠

하지만 구멍찌는 위에서 아래를 쳐다보면 면적이 넓으니 잘보이니깐 사용한답니다^^

설명은 여기까지하고요

 

본격적으로 채비법 순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처음 입문할때 이렇게 해놓고 사진을 찍어놓고 시작을했답니다

잘모르시겠는분들은 이 사진 찍어서 보면서 하세요

 

구멍찌채비법

 

첫번째! 면사매듭 - 수심을 정하기위해서 움직이는 매듭을 해놓는겁니다

 

 

두번쨰! 반달구슬 - 면사매듭에 찌가 멈출수있도록 해주는 구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아요

 

세번째! 구멍찌 - 찌는 1호부터 순서대로 있는데요. 호수가 커질수록 크기가 커집니다

크기가 커지니깐 파도가 심한날에 가벼운호수를 쓰게되면 찌가 파도에 너무 흔들려서 

내찌를 찾기 힘들겠죠? 그럴댄 호수를 2~3호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 1호만 준비하는것보다 2호나 3호도 같이 준비하시면 좋겠죠??ㅎㅎ

 

네번째! O형쿠션고무 - 말그대로 찌와 수중찌쿠션역을 해주는겁니다~

 

다섯번째! 수중찌 - 수중찌가 뭐지? 구멍찌와 어떻게다르지?할수도있어요

수중찌밑으로 채비가 잘내려가기위해서도 있지만

조류를 잘타게해서 탐색을하기위함이랍니다

수중찌도 1호부터 순서대로있으니 그상황에 맞게 가벼운거~무거운거 고르셔서 사용하시면됩니다

 

여섯번째! V형 쿠션고무 - 수중찌와 도래 가운데 쿠션역을 해주는 채비

 

일곱번째! 소형도래 - 위에채비들이 안흘러내리도록하는것도있지만

목줄을 달기위해 사용하는겁니다.

 

여덟번째! 목줄 - 목줄은 원줄보다 낮은호수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원줄보다 목줄이 호수가 더 크게되면 일어나는 상황이 

원줄이 터져서 힘들게한 채비들이 바다로...둥둥...떠내려갈수가있기때문에

목줄이 터질수있게 반드시 원줄보다 호수를 낮게 해주심되겠습니다

목줄길이는 보통 2~3m정도 

(EX-원줄3호 목줄 1호 )

 

아홉번째! 조개봉돌 - 도레와바늘사이에 끼울수있는 봉돌인데요

봉돌을 달게되면 봉돌밑으로만 조류를 타게 범위를정할수있고

구멍찌와의 균형을 예민하게 잡아주는 역할도합니다.

 

 

열번째! 바늘 - 바늘은 내가잡고싶은 고기에따라 틀려진답니다

바늘에도 종류가 엄청많습니다.

고기에따라 바늘을 선택하시면되겠습니다.

돌돔처럼 입이 작은고기를 잡겠다 하시면 작은바늘에 크릴도 작은 크릴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막대찌 채비법

 

막대찌채비법도 구멍찌랑 차이가 별로없어서 쉬워요

순서는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세요~

 

면사포 - 반달구슬 - 막대찌 - O형쿠션고무 - 찌멈품스터퍼 - 수중찌 - V형쿠션고무 - 도래 - 조개봉돌 - 목줄 - 바늘

 

구멍찌채비와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틀린부분이 두부분밖에없습니다^^ 외우시기 편하실거예요 ㅎㅎ

위에서 설명을 다해서 막대찌설명은 딱히 할게 없네요

대상어를 꼭 많이 잡으시길~!

 

그러면 여기까지 포스팅 마무리할게요

다음포스팅에는 더욱 더 낚시에 유용한정보를 들고 오겠습니다~!!

포스팅이 괜찮았다면 하뚜~!!!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