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종류 및 채비법

낚시릴 어떤걸써야될까?

오늘은 낚시를 좋아하는 낚시 입문자들을 위한 낚싯대에 맞는 릴 어떤 건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포스팅 써보려고 해요 ㅎㅎ

시작하겠습니다~

 

릴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낚시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스피닝 릴 과 베이트 릴이 있습니다

이두가지 말고 전자 릴도 있지만 그건 베이트 릴과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제외하고 설명드릴게요

스피닝 릴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피닝 릴은 초보들이 쓰기에 정말 잘 쓸 수 있는 릴이라고 생각해요 ㅎ

초보뿐만 아니라 제일 많이 쓰는 릴 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죠 

바다낚시에는 스피닝 릴을 쓴다고 보시면 돼요 

하지만 배낚시는 예외입니다^^ ㅎㅎ 그건 베이트 릴 설명 때 말해드릴게요

그리고 스피닝 릴을 쓸 때에도 한 가지를 더 봐야 할 게 있어요

몇 번 릴인지 알고 사용을 하셔야 돼요

1500 대릴 2000 천대 릴 2500번 대릴 3000번 대릴 4000번 대릴

대표적인 걸로 얘기해드릴게요

1500대는 민물 루어낚시용

2000대는 거의 겸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물 루어낚시 / 바다루어낚시 / 바다 찌낚시용

2500대는 바다 찌낚시 / 감성돔 , 벵에돔 

3000번대 바다, 민물 그리고 대형급 어종

4000번대는 원투와 대물낚시용(부시리 / 참돔)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ㅎㅎ

이제 베이트 릴로 넘어가 볼게요^^

베이트 릴은 민물낚시에 베스를 잡을 때 많이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바다낚시에도 사용을 해요

아까 위에서 바다낚시에 대해서 얘기하다가 설명 안 드린 걸 말해드릴게요

배낚시를 할 때 수직으로 낚시를 할 때는 베이트 릴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겸용??ㅎㅎ 때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바꿔 쓰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ㅎㅎ

하지만 초보들이 쓰기에는 다소 경험이 필요한 릴입니다.

스피닝 릴처럼 그냥 캐스팅을 해도 문제가 없다면 베이트 릴은 백 러시라는 게 발생합니다.

설명드리기 앞서 베이트 릴은 용어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넘어갈게요

 

*스풀 - 원줄을 감을 수 있는 롤

*뺵러쉬 - 스풀에 감겨있는원줄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

*써밍 - 캐스팅 후 엄지손가락으로 회전 속도를 감속시켜주는 행위

 

위에 설명처럼 처음 사용자는 정말 어려울 거예요.

경험자로서 스피닝 릴을 익숙하게 사용 후 베이트 릴을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캐스팅하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타이밍만 잘 안다면 베이트 릴 사용에도 쉽게 접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저도 초보일 때 베이트 릴을 사용할 때 뺵러쉬때문에 ㅠ.ㅠ 낚시를 하다가

원줄을 푼다고 고생을 많이 했어요 ㅎㅎㅎ 하지만 연습에 연습을 하신다면

문제없이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잘 사용만 한다면 비거리를 자기 마음에 대로 컨트롤이 가능한 릴이기 때문입니다 

이 말들이 사용해보지 못한 분들은 이해가 안 가시겠지만 

꼭 스피닝 릴을 사용하고 나중에 베이트 릴을 꼭 사용해보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러면 여기까지 낚시 릴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할게요~!